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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6.24 17:48

MS Marketplace(앱스토어) 어플리케이션 등록 가이드



 [WINDOWS MOBILE DEVELOPER SITE]

Microsoft와 Windows mobile OEM들은 스마트폰 마켓의 일부에 속할까요??아닐까요??
요샌 너무 조용하죠, 스마트폰 하면 애플의 아이폰! 구글의 안드로이드폰! 블랙베리,팜프리..
하지만 조용히 기다리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기다리는지 아닌지는 전 사실 잘 모릅니다 ;-) )

마이크로소프트는 차근차근 윈도우 모바일 앱스토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있는것 같아요..)


오늘 소개해 드릴 자료는  "Application Submission Requirements for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 라는 앱스토어 어플리케이션 등록 가이드입니다.

전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https://developer.windowsmobile.com/resources/en-US/Application%20Submission%20Guidelines.pdf

내용은 개발자들을 위한 마켓플레이스를 위한 개발 가이드 및 권고사항들입니다.(주로 WM 6.5기반)

- 어플리케이션의 안정성 및 메모리 관리
- 어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제한사항
- 어플리케이션 작동 중 폰 기능에 대한 보장성에 관한 부분
- 위젯 등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목할 만한것은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하기 위한 아이콘 사이즈, 스크린샷 규격등의 구체적인 조건들 역시 리스트업 되어 있으며 마켓플레이스 등록을 위한 사전 검토조건들 역시 나열되어 있습니다.

내용 전반에 관해서는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어 살펴 보시고  몇가지 제 눈에 들어온 것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5. Preserve In-ROM Files
The application's installer must not replace or modify any of the Windows Mobile operating system files that are present in-ROM. For this reason, the application's installer must not change files in the Windows folder of the device, unless the files being changed are created by the same developer or ISV.

: OEM롬에 포함된 패키지 또는 파일을 수정하거나 덮어쓰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어플리케이션 배포시에 포함되는 DLL 파일이 되겠지요, 꼭 중복으로 필요한 경우라면 시스템 폴더 
  가 아닌 어플리케이션의 설치 폴더로 배포하도록 주의해야 겠습니다.


1.6. Application Name Length
The application name in the _SETUP.XML file must be less than 70 characters and must include the company name followed by the application identifier. For example: ‗Microsoft Solitaire 1.0‘.

: 사실 지금까지 어플리케이션의 파일 이름이 몇자까지 가능한지 몰랐습니다. 여튼, 70자까지는 필요 없겠지만
  하여간 70자(70 byte) 이내의 파일명을 사용해야 합니다.


1.7. Install and Uninstall Correctly
   ....생략
1.8. Clean-Up Data
The uninstall process must remove any files placed on the Windows Mobile device during installation process, or created during the first run of the application. Files shared by other applications created by the same developer or ISV or files required by the Windows Mobile operating system are exempt from this requirement.

: 인스톨, 언인스톨 과정에 지저분한 것들을 남기지 말아야 합니다. 제 경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저역시 제가 만든 어플리케이션이 지워진 후에 찝찝하게 폴더라도 남아있는건 별로 탐탁치 않습니다.
결벽증일까요?


1.11. GAPI on Windows Mobile
Developers writing graphics applications must not use GAPI, previously referred to as the Game API. GAPI was deprecated in Windows Mobile 5.0. Common GAPI calls include:
 
: must not use GAPI 보이시죠? wm2003부터 사랑받아 오며 그나마 모자란 WM의 이미징등을 받쳐주고 있었는데요, 이젠 must not use 입니다. WM5.1 이후부터는 하드웨어 액셀레이팅을 위한 DirectDraw(3D) 및 AllKeys API를 이용하여 기존 GAPI에서 사용했던 기능들을 대체하는게 좋겠습니다.
게임등에서 키 인풋과 관련해서는 정말 GAPI는 놀라웠었는데 말이죠..안타깝지만 이젠 패스!!
대신 사용할 수 있는 allkeys api에 대해서는 windows mobile blog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어디요?->
여기요.

1.14. Recovery from Power Saving Mode
The application must be able to recover from the Windows Mobile device being placed in either the Standby (S3) state or the Suspend (S4) state. The application should also properly handle open files that removable storage cards may close or remove.

: 대기모드로 전환시에 어플리케이션의 정상 작동에 관한 보장을 해라! 는 내용입니다
  form이벤트 중 on_activate와 on_deactivate 그리고,formtimer 등을 사용하면 별 걱정 안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 백그라운드 무한루프 쓰레드등을 사용하시는 경우 주의해랴 할 부분이겠네요..


1.15. Windows Mobile Task Manager
During application runtime, an application must appear in the Windows Mobile task manager, and remain listed there until the application's shutdown is complete.

: 프로세스 숨기지 말란 이야기이죠, 바이러스를 배포할것도 아니고..일반적인 경우 문제될 게 없는 부분입니다.

1.16. Hopper Test
The application must complete two hours of Microsoft‘s Hopper test without exhibiting unpredictable behavior, hanging or crashing.

: 호퍼 테스트..참 무서운 호퍼입니다. 무자비하게 찍어대니까요..어플리케이션의 중간에 exit버튼을 만들어 놓은 전 어떡해야하죠??? 재밌는 것은 must complete two hours 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켓플레이스 검증 프로세스에서 정말 모든 어플리케이션을 2시간씩 호퍼 테스트 가능한 것일까요??
* Hopper나 개발 지원 툴과 관련한 더 자세한 참조는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bb158509.aspx

1.19. Wait Cursor Support
When the application executes a command that renders the current window, or the system as a whole, unresponsive to user input for more than 0.5 seconds, the application must display a wait indication to the user.

: 0.5초 이상의 로딩이 필요한 경우에는 로딩,웨이팅,ajax-indicator등의 인디케이터를 꼭 사용하시라는군요!

2. Phone First
2.1. Voice Call Functionality

An application must not interfere with the normal call user interface. The application must not delay or prevent the user's ability to initiate a call, answer an incoming call, or end a call. Applications that run in full screen mode must move to the background to allow the incoming call user interface to appear on the device screen.

: 휴대폰 기능 우선!!! 그렇네요, 전화 기능에 어떠한 장애를 줘선 안된답니다.


3.1. Application Verifier Test
Applications must be able to perform all primary and secondary functions while the Microsoft Application Verifier Test (AppVerifier) is running. AppVerifier needs to be configured to detect heap corruption and invalid locks usage, including critical section use.

: WM 메모리 테스팅 툴이 있는지 이 문서를 보고서야 알았습니다. 왜 이좋은걸 몰랐을까요, Application verifier tool인데요, 아래 관련 툴의 링크를 남깁니다. 약간 사용 방법이 어렵지만 white paper를 보시면 그간 얼마나 답답하게 디버깅해왔나 싶네요...

* 아래는 verifier tool 관련 링크입니다.
Application Verifier Tool for Windows Mobile® 5.0
Application Verifier for Windows CE and Windows Mobile 5.0 White Paper

7.2. Application Screen Shots
Each developer or ISV submitting an application to Windows Marketplace will be required to submit at least one, and at most five screenshots of the application. Ideally, these screenshots will be presented in the appropriately localized format. Guidance for creating these screenshots is presented below:
- Use the default Windows Mobile 6.5 theme with black background.
- The top and bottom Windows Mobile 6.5 bars, the status and Soft Key, should be removed.
-The maximum dimensions should be:
       Portrait: 315x420 pixels @ 96 dpi
       Landscape: 320x240 pixels @ 96 dpi
- If using Photoshop use the "Save for Web" setting of 80% quality to give the best balance of fidelity and file size.

: Windows Marketplace 에 등록하기 위한 구체적인 어플리케이션 스크린샷을 준비하라고 합니다.
  1. 6.5 기본 블랙 테마를 백그라운드로 두고,
  2. 폼의 위아래 바와 소프트키를 모두 제거한 상태에서(순전한 어플리케이션의 폼만을 포함하란의미)
  3. 해상도는 315 * 420 도는 320*240 사이즈로 준비하라고합니다.
  4. 또한 재밌는것은 포토샵을 사용할경우 save for web을 사용해 80% 퀄러티 이상으로 저장해 달랍니다.


제 눈에 들어온 몇가지 내용들은 이상입니다.
문서에는 위와같이 구체적인 마켓플레이스의 준비사항들이 마련되어 있을 뿐더러 그외에 몇가지 개발 권고사항 등이  더 포함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모바일 개발자 분들이라면 꼭 한번씩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윈도우 모바일 앱스토어를 준비하고 있고, 이제 많은 어플들이 (이미 많이도 있지만) 더 세련되고 멋지게 나타날 날이 곧 오겠네요. 행복하리라 예상됩니다. 좋아서 손발이 오그라들것 같은데요..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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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2 Comment 6
  1. jane 2009.06.25 00:0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우와...!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2. Dr.Lecter 2009.06.25 16:2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시장흐름을 보면 정말 스티브 잡스는 천재가 아닐까 싶네요.

    • Favicon of http://sheon.tistory.com BlogIcon Hyonga sheon 2009.06.25 18:07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러게요, 항상 새로운 시장을 잘 만드는 프론티어 역할을 해왔으니까요, 이번 앱스토어의 성공은 계속 쭉 이어 갔으면 합니다. 얼마전 발표한 iphone 3gs 모델의 GS 모델명을 보면 과거에 실패작 APPLE II GS 라는 같은 모델명을 사용했던 PC가 생각나네요, 그때당시 힛트모델 APPLE II에서 완전히 벗어난 16BIT PC였구요 현재 IBM에 밀려 확 맛이 간 모델이죠.. 전 지금도 그 apple II GS가 갖고 싶답니다.

    • Dr.Lecter 2009.06.25 19:24 신고 address edit & del

      제 기억으론 망했던 모델중에 Apple Lisa라고 있었던 걸로 아는데 그럼 혹시 다음 아이폰 모델명은 iPhone Lisa가 되지 않을까요? -,.ㅡ;;

    • Favicon of http://sheon.tistory.com BlogIcon Hyonga sheon 2009.06.25 21:19 신고 address edit & del

      아..Lisa란 모델도 있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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